티스토리 뷰
우편물 주소변경 방법
이사한 후 일정 기간 동안 이전 주소지로 우편물을 받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우편물 주소변경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부 24에서 하는 방법과 우체국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1. 정부 24에서 전입신고와 함께 신청하기 (주민센터에서도 가능)
이사를 한 경우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때 같이 우편물 주소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입니다. 우체국에서는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라고 부릅니다. 해당 서비스는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하면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전입신고"라고 검색을 합니다. 정부 24와 연계되어 있는 전입신고 항목이 보입니다. 대부분 검색 사이트에서 첫 번째로 뜹니다. 해당 검색 결과를 클릭해서 정부 24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정부 24 이전 이름은 민원 24였습니다.
사이트 이동 후에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간편인증 혹은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전 주소지 그리고 이사한 주소지를 입력하세요.
그리고 넘어가는 단계에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체크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겠다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온라인 우체국에서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하기 (우체국 방문도 가능)
"주거이전 서비스"라고 검색을 합니다. 우체국 사이트가 뜹니다.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세요. 이 사이트에서는 전입신고할 때 신청하지 못한 경우 우체국에서 신청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전입신고할 때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은 우체국에서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우체국에서 신청하는 방법을 두 번째로 작성하였습니다.
주거이전 서비스라고 검색한 사이트에서 스크롤을 내려서 "개별 신청, 서비스 기간 추가 신청할 경우"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주거 인전 우편물 전성 서비스" 옆에 "신청"을 눌러주세요. 로그인을 하세요.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화면이 뜹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를 누르세요. 그리고 신청을 눌러주세요. 전입신고 전 주소, 신고 후 주소를 입력하고 신청 개월 수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버튼을 누르고 진행하면 됩니다. 안내된 대로 필요한 것들을 수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신청 가능합니다.
전입신고할 때 가능하면 신청하시고 안될 경우 우체국에서 하시면 됩니다. 우편물 수령지 변경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택배를 시킬 때 집주소를 변경해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쉽게 주소 일괄 변경 가능한 서비스이니 이사하셨다면 꼭 이용하세요.
이후에 금융 주소 일괄 변경 신청 관련 포스팅도 정리해서 공유하겠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